KOLSA
  • 협회소식
  • 최신동향/뉴스
  • 월간뉴스레터
  • 연구위원자료
  • 정책자료
  • 법률자료
  • 해외자료
  • 보도자료
  • 통신판매업신고방법
  • 협회발간자료
  • 통신판매중개자/자율준수규약
제 목  (산업부)2018년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작성자  kolsa 작성일  2018-11-29 13:37:43
이메일   조회수  0
첨부파일 1  1128 (30일조간) 유통물류과, 18년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_v2.pdf 첨부파일 2  
첨부파일 3  
제목 : (산업부)2018년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제목을 클릭하시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1. 전체 매출 동향

□ 2018년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3.6%)의 역신장에도 불구, 온라인 부문(28.3%)이 크게 성장하여 전년동기 대비 6.7% 증가

ㅇ (오프라인 매출) 전년과의 추석명절 시점차이*에 따른 기저효과로 대형마트의 매출이 크게 감소**하며, 전체 오프라인 부문 매출도 감소

* (’17년 추석) 10.4일(수) → (’18년 추석) 9.24일(월)

** 대형마트는 명절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유통업태로, ’18.1월에도 설 명절 시점차이(’17.1월 → ’18.2월)로 인해 매출이 20.2% 감소

ㅇ (온라인 매출) 전년과 달리 추석연휴기간 상품배송 중단 기간이 발생하지 않음에 따라, 전체 온라인 부문 매출은 `18.1월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증가

* ’17.9.30일~10.9일은 추석연휴기간이었으며, 해당기간 상품배송이 중단됨

□ (상품군별 매출) 가전/문화(15.2%)와 서비스(15.0%)부문의 성장을 중심으로 모든 상품군 매출이 증가

□ (구매건수․구매단가) 편의점의 영향으로 전체 구매건수는 소폭 증가하였으나, 대형마트의 영향으로 구매단가는 감소

□ (업태별 매출비중) 전년동기 대비 매출이 크게 증가한 온라인 부문의 비중이 확대되고, 오프라인 업태의 비중은 소폭 축소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