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LSA
  • 협회소식
  • 최신동향/뉴스
  • 월간뉴스레터
  • 연구위원자료
  • 정책자료
  • 법률자료
  • 해외자료
  • 보도자료
  • 통신판매업신고방법
  • 협회발간자료
  • 통신판매중개자/자율준수규약
제 목  (산업부)2018년 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작성자  kolsa 작성일  2018-03-29 16:53:45
이메일   조회수  0
첨부파일 1  0329 (30일조간) 유통물류과, 18년 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pdf 첨부파일 2  
첨부파일 3  
제목 : (산업부)2018년 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제목을 클릭하시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1. 전체 매출 동향

□ 2018년 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15.1%)과 온라인 부문(12.1%) 모두 두 자리 수 매출증가율을 기록하여 전년동기 대비 14.0% 증가

ㅇ (오프라인 매출) 설 명절이 전년(’17.1월)과 달리 2월에 있어 대형마트를 포함한 모든 업태의 매출이 큰 폭(15.1%)으로 증가

* 설 명절 시점차이 : (’17년) 1.28일 → (’18년) 2.16일

ㅇ (온라인 매출) 전년동기와 달리 설 명절(’18.2.15~18)로 인한 배송중단으로 인해, 전체 온라인 매출은 성장추세(’17년 월평균 매출증가율 13.9%) 대비 소폭 증가(12.1%)

□ (상품군별 매출) 설 명절의 영향으로 식품군(29.8%)을 중심으로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은 증가, 패션/잡화 부문(△1.7%) 등 일부 상품군은 감소

□ (구매건수․구매단가) 기업형수퍼마켓(SSM)*을 제외한 모든 업태의 구매건수·구매단가가 모두 증가

* 명절연휴에는 소비자들의 대형마트 이용률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형수퍼마켓(SSM) 이용률은 감소하는 경향 → ’17.1월(설 명절)에도 기업형수퍼마켓 구매건수는 1.5% 감소

□ (업태별 매출비중) 매출이 크게 성장한 대형마트와 온라인판매 부문의 비중이 증가한 가운데, 백화점·편의점 등 나머지 업태의 비중은 소폭 축소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