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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산자부)2017년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작성자  kolsa 작성일  2017-07-31 14:37:46
이메일   조회수  0
첨부파일 1  0728 (31일조간) 유통물류과,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pdf 첨부파일 2  
첨부파일 3  
제목 : (산자부)2017년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제목을 클릭하시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1. 전체 매출 동향

□ 2017년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4.2%)과 온라인 부문(13.6%) 모두 성장한 가운데 전체 매출은 7.2% 증가

ㅇ (오프라인 매출) 채소․계란 등 일부 품목의 가격인상과 식품 전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모든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성장

ㅇ (온라인 매출)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식품부문과 패션/의류부문의 매출이 증가하며, 온라인 부문 매출은 기존의 성장세를 유지

□ (상품군별 매출) 식품부문(11.7%)과 서비스/기타부문(7.5%)의 성장을 중심으로, 모든 상품군 매출이 증가

□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 기업형수퍼마켓(SSM)을 제외한 오프라인 모든 부문의 구매건수가 증가했고, 구매단가는 전체 구매건수 증가의 영향으로 소폭 감소함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 편의점(10.9%)을 중심으로 기업형수퍼마켓(SSM)(3.0%), 대형마트(2.3%), 백화점(1.3%) 등 오프라인 모든 부문 매출이 증가

ㅇ (편의점) 점포수 증가(14.6%)와 수입맥주․도시락 등 편의점 간편식에 대한 수요 증대로 식품군(16.0%) 매출이 성장하며, 전체 매출이 10.9% 증가

ㅇ (기업형수퍼마켓(SSM)) 불안정한 수급상황으로 인한 채소류․계란 등의 가격 상승과, 육류소비 증가로식품군(4.3%) 매출이 상승하며 전체 매출이 3.0% 성장

ㅇ (대형마트) 더운 날씨로 수박․참외 등 계절과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식품부문(7.6%) 매출이 성장하였고, 구매단가(2.1%)가 상승하며 전체 매출이 2.3% 증가

ㅇ (백화점) 키친․리빙 관련 할인행사를 통한 가정용품(13.2%)부문의 매출 성장을 중심으로, 의류/잡화(△1.3%) 부문을 제외한 모든 부문의 매출이 성장하며 전체 매출은 1.3% 증가

□ 온라인판매(33.0%)와 온라인판매중개(7.3%) 모두 견조한 성장 기조를 유지

ㅇ (온라인판매) 사무용 가전제품과 신선식품에 대한 수요 증대로, 가전/전자(51.5%)부문과 식품(46.8%)부문 매출이 크게 성장하며 전체 매출이 33.0% 증가

ㅇ (온라인판매중개) 뷰티 상품 특가전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화장품(21.7%)과 식품(21.7%)부문을 중심으로 전체 매출이 7.3% 증가


Ⅱ. 2017년 상반기 매출동향(반기)

1. 전체 매출 동향

□ 2017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6.0% 증가했으며, 오프라인(2.9%)에 비해 온라인(13.1%)이 큰 폭의 성장세를 지속

ㅇ (오프라인) 편의점 매출이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나, 백화점 등 다른 업태의 매출 증가율이 크게 둔화되며 오프라인 전체 매출의 증가율도 둔화됨

ㅇ (온라인) 거래의 편의성․용이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선호가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매출이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지속하며 유통업체 전체의 성장을 견인

□ 유통업태별 비중은 대형마트, 백화점 및 SSM의 비중이 감소하는 가운데, 소비행태 변화에 따라 편의점과 온라인(온라인판매중개, 온라인판매) 비중이 확대

□ 상품군별 매출비중은 큰 변화가 없는 가운데, 가전/문화부문과 식품부문의 비중이 소폭 증가하고 패션과 아동/스포츠 등 다른 부문의 매출 비중은 다소 감소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 전년동기 대비 대형마트(0.0%)를 제외한 편의점(11.4%), 기업형수퍼마켓(SSM)(1.5%) 백화점(0.9%)의 매출은 증가

ㅇ (편의점) 1인 가구의 비중 확대에 따라 도시락 등 식품부문(18.0%)의 매출이 크게 성장하고, 점포수가증가(12.8%)하며 전체 매출이 11.4% 증가

ㅇ (기업형수퍼마켓(SSM)) 일상용품․생활잡화부문 등 비(非)식품군 매출이 하락(△7.1%)하였으나, 주력 품목인 식품부문(2.7%, 비중 87.8%)의 매출이 증가하며 전체 매출은 1.5% 증가

ㅇ (백화점) 에어컨․청소기 등 가전제품의 수요 증대로 가정용품부문(11.4%)의 매출이 성장하며, 의류부문(△0.4%)의 매출 하락에도 불구하고 전체 매출은 0.9% 증가

ㅇ (대형마트) 식품부문(4.0%)의 성장에도 불구, 청소용품과 의류 등 나머지 상품군의 매출이 감소하며 전년대비 비슷한 매출수준을 유지

□ 전년동기 대비 온라인판매(25.1%)와 온라인판매중개(8.8%) 모두 매출이 증가하며 온라인 유통업체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

ㅇ (온라인판매) 온․오프라인 통합 프로모션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식품부문(29.1%)과 패션/의류부문(28.4%)이 크게 성장하며 전체 매출이 25.1% 증가

ㅇ (온라인판매중개) 구매의 편의성 등으로 인해 온라인 구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가전/전자부문(10.8%)과 생활/가구부문(8.6%)을 중심으로, 전체 매출이 8.8% 증가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