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LSA
  • 협회소식
  • 최신동향/뉴스
  • 월간뉴스레터
  • 연구위원자료
  • 정책자료
  • 법률자료
  • 해외자료
  • 보도자료
  • 통신판매업신고방법
  • 협회발간자료
  • 통신판매중개자/자율준수규약
제 목  (산자부)2017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작성자  kolsa 작성일  2017-05-31 09:19:29
이메일   조회수  0
첨부파일 1  0530 (31일조간) 유통물류과,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pdf 첨부파일 2  
첨부파일 3  
제목 : (산자부)2017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제목을 클릭하시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1. 전체 매출 동향

□ 2017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3.6%)과 온라인 부문(15.4%) 모두 성장한 가운데 전체 매출은 7.2% 증가

ㅇ (오프라인 매출) 더운 날씨로 인해 관련 제품군(가전, 식품)의 수요가 증가하며 모든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성장

ㅇ (온라인 매출) 여름상품과 건강식품 등 수요가 급증한 제품군에 대한 프로모션을 통해 온라인 부문 매출은 성장세를 유지

□ (상품군별 매출) 가전/문화 상품군(12.2%)과 식품군(10.1%)의 매출 성장을 중심으로 전 상품군 매출이 증가

□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 기업형수퍼마켓(SSM)을 제외한 오프라인 모든 부문의 구매건수가 증가했고, 구매단가는 백화점의 영향으로 소폭 감소함

□ 업태별 매출비중은 매출 성장폭이 높았던 편의점과 온라인 유통업체의 비중이 확대된 가운데, 대형마트․백화점․기업형수퍼카켓(SSM)은 소폭 축소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 편의점(11.1%)을 중심으로 대형마트(2.3%), 기업형수퍼마켓(SSM)(0.9%), 백화점(0.5%) 등 오프라인 모든 부문 매출이 증가

ㅇ (편의점) 전체 점포수 증가(13.9%)와 더운 날씨로 인한 음료수 등 식품군(18.1%) 매출 증가에 힘입어 전체 매출은 11.1% 증가

ㅇ (대형마트) 더운 날씨와 미세먼지 영향으로 선풍기․공기청정기 등 가전부문(4.5%) 매출이 성장하고 구매단가(2.0%)가 증가하며, 전체 매출은 2.3% 증가

ㅇ (SSM) 간편식․냉동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신선식품군(5.2%)을 비롯한 식품군(2.0%) 매출이 상승하며, 전체 매출은 0.9% 증가

ㅇ (백화점) 다양한 할인행사를 통해 구매건수(1.8%)가 증가하고 가정용품(15.8%) 부문 매출이 상승하며 전체 매출은 0.5% 증가

□ 온라인판매(26.5%)와 온라인판매중개(11.5%) 모두 견조한 성장 기조를 유지

ㅇ (온라인판매) 고온현상으로 인한 여름상품의 수요 증가와 황금연휴(5월초) 관련 여행상품의 판매호조로, 패션/의류(30.2%) 및 서비스/기타(46.2%) 부문 매출이 성장하며 전체 매출이 26.5% 증가

ㅇ (온라인판매중개) 건강 보조식품 기획전을 통해 매출이 크게 성장한 식품(19.6%) 부문을 중심으로 전체 매출이 11.5% 증가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