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LSA
  • 협회소식
  • 최신동향/뉴스
  • 월간뉴스레터
  • 연구위원자료
  • 정책자료
  • 법률자료
  • 해외자료
  • 보도자료
  • 통신판매업신고방법
  • 협회발간자료
  • 통신판매중개자/자율준수규약
제 목  (산업부)2016년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작성자  kolsa 작성일  2016-11-30 09:11:58
이메일   조회수  0
첨부파일 1  1129(30__議곌컙) _좏넻臾쇰쪟怨_ 10__二쇱슂 _좏넻_낆껜 留ㅼ텧 _숉뼢.pdf 첨부파일 2  
첨부파일 3  
제목 : (산업부)2016년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제목을 클릭하시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1. 전체 매출 동향

□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을 조사한 결과, 전년동기대비 오프라인이 6.3%, 온라인이 13.2% 증가하는 등 전체적으로 8.4%가 증가

ㅇ 7월 이후, 하향세*이던 전년동기대비 매출 증가율이 다시 상승세로 전환한 것은 코리아세일페스타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

* 전년동기대비 매출 증가율 : (’16.7) 10.8% → (’16.8) 9.1% → (’16.9) 6.8%

ㅇ 오프라인은 편의점(15.5%)과 백화점(6.0%)이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했고, 대형마트(0.9%), 기업형슈퍼마켓(SSM)(4.5%) 역시 지난달 대비 매출증가율(각각 △3.5%, △2.7%)이 증가세로 전환

* 부문별 매출액 비중 : 백화점(40.5%), 대형마트(30.3%), 편의점(23.5%), SSM(5.6%)

ㅇ 온라인은 오픈마켓(18.6%)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종합유통몰(14.2%), 소셜커머스(2.3%)도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이 증가

* 부문별 매출액 비중 : 오픈마켓(63.2%), 소셜커머스(24.7%), 종합유통몰(12.1%)

□ 연초부터 10월까지의 누적 기준으로는 전년동기대비 11.1% 증가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오프라인 유통업체는 편의점(15.5%), 백화점(6.0%), 기업형슈퍼마켓(SSM)(4.5%), 대형마트(0.9%) 모든 업종에서 매출 증가

ㅇ (대형마트, 이마트ㆍ홈플러스ㆍ롯데마트) 휴일 증가(+1) 및 코리아세일페스타가 매출 증가 요인으로 작용하였으나, 태풍 차바와 따뜻한 날씨의 영향으로 스포츠용품 매출이 큰 폭으로 감소(△17.6%)하여 전체 매출은 0.9% 증가

ㅇ (백화점, 롯데ㆍ현대ㆍ신세계) 코리아세일페스타로 방문객이 증가(7.3%)하는 등 가전ㆍ가구, 식품 등 모든 부문에서 매출이 증가해 전체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6.0% 증가

ㅇ (편의점, 씨유(CU)ㆍ지에스(GS)25ㆍ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1인 가구가 소비의 주요 흐름으로 자리 잡음에 따라 식품군 매출 증가(가공식품 17.6%, 즉석식품 47.4%)로 전체 매출이 15.5% 증가

ㅇ (기업형슈퍼마켓(SSM), 이마트에브리데이ㆍ지에스(GS)ㆍ롯데슈퍼ㆍ홈플러스익스프레스) 올해 이른 추석(9.14~9.16)으로 인한 기저효과 및 김장용 절인배추 예약으로 식품군 매출이 크게 증가(6.5%)하여 전체 매출이 4.5%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 (온라인 유통업체) 오픈마켓(18.6%), 종합유통몰(14.2%), 소셜커머스(2.3%) 등 업종 전반에 걸쳐 매출 증가를 보이는 등 온라인 유통업체는 지속적으로 성장

ㅇ (오픈마켓) 코리아세일페스타를 활용한 적극적 마케팅으로 패션ㆍ의류가 전년동기대비 69.7% 증가하는 등 전체 18.6% 증가

ㅇ (소셜커머스) 전체 매출 비중의 23.2%를 차지하는 생활ㆍ가구 매출은 증가(20.7%) 하였으나, 아동ㆍ유아(△17.4%) 매출의 역신장으로 전년동기대비 2.3% 소폭 증가

ㅇ (종합유통몰) 매출 비중의 31.2%를 차지하는 식품(22.9%), 패션(10.8%), 생활(7.7%) 부문의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14.2% 증가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