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LSA
  • 협회소식
  • 최신동향/뉴스
  • 월간뉴스레터
  • 연구위원자료
  • 정책자료
  • 법률자료
  • 해외자료
  • 보도자료
  • 통신판매업신고방법
  • 협회발간자료
  • 통신판매중개자/자율준수규약
제 목  할인점 급신장 불구, 백화점이 매출 앞서
작성자  김정희 작성일  2003-02-07 16:08:42
이메일   조회수  129
첨부파일 1   첨부파일 2  
첨부파일 3  
"할인점! 따라와봐" 지난해 할인점 매출이 25% 이상 급증했음에도 불구하고 전 체 외형면에서 백화점을 추월하지는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백화점이 수십 년째 지켜온 '유통 지존' 자리를 지난해까지 는 할인점에 내주지 않은 셈이다. 그러나 지난해 12월과 올 1 월 두 달 연속 할인점 매출이 백화점을 앞질러 올해에는 외 형 순위역전이 확실시된다. 4일 통계청(www.nso.go.kr)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백화점업 계 총매출(전체 판매액 기존)은 17조 9630억원으로 2001년 16 조 4723억원에 비해 9.1%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지난 해 할인점업계 총매출은 2001년(13조 9887억원)보다 25.7% 늘 어난 17조 5822억원에 그쳐 백화점보다 3808억원 적었다. 통 계청은 전국 84개 백화점 점포와 235개 할인점 점포 판매실적 을 매월 전수 조사해 그 다음달말에 발표하고 있다. 당초에 는 지난해 할인점 매출액이 사상 처음 백화점을 추월할 것으 로 예상됐으나 하반기 실적이 기대에 못미치면서 '유통 지 존' 등극 시기를 올해로 미룰 수밖에 없게 됐다. 그러나 지난 해 12월 한 달만 놓고 보면 할인점 총매출이 1조 6058억원으 로 백화점보다 279억원 더 많았다. 할인점 매출이 지난해 같 은 기간에 비해 7.3% 증가한 반면 백화점은 13.8%나 줄었기 때문이다. 올 1월에도 할인점 매출 신장률이 백화점보다 훨 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세계 이마트(22.3%) 롯데마트 (16.8%) 삼성테스코홈플러스(30.3%) 등 빅 3 할인점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두자릿대 신장률을 기록했다. 반면 롯데 (9.2%) 현대(5%) 신세계(8.2%) 등 빅 3백화점은 신년 세일과 설날 특수에도 불구하고 한자릿대 신장에 그쳤다. 특히 설 행 사기간에 매출 신장률은 롯데백화점 2.7% 신세계 백화점 5.2% 롯데마트 4.8% 신세계 이마트 18.6% 등에 그쳐 지난해 에 비해 설대목 경기도 부진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롯데쇼핑은 올 할인점업계 총 매출이 23조원으로 백화점 19조9000억원을 훨씬 추월할 것으로 내다본다 (2003년 2월 6일 매일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