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LSA
  • 협회소식
  • 최신동향/뉴스
  • 월간뉴스레터
  • 연구위원자료
  • 정책자료
  • 법률자료
  • 해외자료
  • 보도자료
  • 통신판매업신고방법
  • 협회발간자료
  • 통신판매중개자/자율준수규약
제 목  홈쇼핑의 인터넷 공략
작성자  김정희 작성일  2003-02-07 15:56:45
이메일   조회수  150
첨부파일 1   첨부파일 2  
첨부파일 3  
"사이버시장 잡아라" 치열한 공세 "안방 시청자만으로 매출한계" 적극개척 나서 생방송등 무기로 질주... 순수 인터넷몰 위협 '안방을 넘어 사무실까지" 앉아서 즐기는 쇼핑의 세계로 더 많은 고객을 끌어들이려는 홈쇼핑 업체들의 공략이 거세지고 있다. 안방 시청자 유혹만 으로는 매출 늘리기에 한계가 있는 만큼 관련 업체들은 지금 인터넷 쇼핑천국 건설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 종합 인터넷 쇼 핑몰 업계에서 가장 많은 일일 방문객 수를 자랑하는 곳은 LG홈쇼핑이 운영하는 LG이숍(www.lgeshop.com), 순수 인터 넷몰인 인터파크(www.interpark.com), 삼성몰 (www.samsjungmall.com), 한솔CS클럽(www.csclub.com)등 을 제치고 가장 많은 방문자를 끌어들이고 있다. 이렇듯 홈쇼 핑 계열 인터넷몰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일반 인터넷몰과 다 름 없는 구매 시스템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홈쇼핑 방송 을 인터넷을 통해서도 생방송하기 때문. 또한 텔레미전 드라 마처럼 히트상품 프로그램이 재방송되며 고객들이 텔레비전 과 인터넷을 오가며 구매 적립금을 쌓을 수 있도록 해 놓았 다. 홈쇼핑의 인터넷 공략은 방문객 수 점유율 변화에 그대 로 반영되고 있다. 일일 방문자 수로 분석한 종합 인터넷쇼핑 몰 업계 점유율에서 홈쇼핑계열 인터넷쇼핑몰은 점유율이 높 아진 반면 일반 인터넷쇼핑몰은 점유율이 떨어지거나 제자 리 걸음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사이트 순위 정 보를 제공하는 랭키닷컴이 최근 12주(2002.11.15~2003.1.31)동 안 조사한 인터넷 쇼핑몰 방문객 수 점유율 변화를 보면 LG 이숍은 11.81%에서 13.29%로 1.48%높아졌다. CJ몰(www.cjmall.com)도 점유율이 8.68%에서 1.58% 오른 10.26%로 조사됐으며 Hmall(www.hmall.com)은 사이트 주소 와 사명을 변경한지 얼마되지 않아 변화치는 조사되지 않았 지만 곧바로 상위권에 진입, 5.75%로 분야 순위 5위에 올랐 다. 반면 분야 점유율 2위인 인터파크는 최근 12주간 점유율이 11.35%에서 11.61%로 0.26% 소폭 오르긴 했으나 3위 CJ몰과 의 격차는 2.67%에서 1.35%로 줄어들었다. 한솔CS클럽은 7.76%에서 5.62%로 2.14% 하락했으며 삼성몰은 6.66%에서 5.51%로 1.15%떨어졌다. 이런 변화에 대해 일반 쇼핑몰 관계 자는 "홈쇼핑 계열 인터넷 쇼핑몰들이 지난해 하반기부터 대 대적인 광고전을 벌인 덕분에 방문객이 좀 늘었을 뿐"이라 며 "방문객 수 순위가 매출 순위와 비례하는 건 결코 아니 다"라고 말했다 (정영현기자 yhchung@sed.co.kr) (2003년 2월 6일 서울경제-생활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