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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쇼핑몰 인증제' 소비자 인식 낮다
작성자  김정희 작성일  2003-02-05 16:15:58
이메일   조회수  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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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시모, 실태조사 방문,구매때 인증마크 고려안내 안정,신뢰성 상당수 '반신반의' eTrust, e-Privacy, i-Safe등 온라인 인증제도를 채택한 인터넷 쇼핑몰이 그렇지 않은 쇼핑몰에 비해 서비스 품질이 좋은 것 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인증제도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활용 률은 저조하게 드러나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지적됐다. 소비 자문제를연구하는시민의모임(www.cacpk.org 회장 김재옥) 은 지난해 6월부터 12월까지 온라인에서의 인증제도 실태와 오프라인의 배송,환불 등 서비스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일 밝혔다. 소시모가 온라인 인증마크를 취득한 총 137개중 78개 쇼핑몰 에 대해 정보제공 실태를 조사한 결과, 2001년 1535개 쇼핑몰 을 대상으로 한 같은 조사보다 우수하게 나타났다. 사업자신원,약관,개인정보,상품정보,배송,결제방법,취소반 품,불만처리,피해보상 등의 항목에서 인증업체들은 전체업체 보다 각각 2~40% 높게 조사됐다. 하지만 주문 관련 정보를 명시한 곳의 비율은 인증업체(64.7%)가 전체업체(73.4%)보 다 적었다. 한편 소시모가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인터넷쇼 핑몰을 이용 경험자 716명을 대상으로 인증제도 인식 설문조 사를 한 결과, 쇼핑몰의 방문시 인증마크를 확인한다는 소비 자는 전체의 29.7%(212명)로 매우 낮았다. 또 구매시 인증마 크를 고려한다는 응답자도 21.0%(150명)에 불과했다. 인증마 크가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는지와 일정 기준 이상의 쇼 핑몰에 부여되는지에 대한 생각을 물은 결과, 각각 '그저 그 렇다'(49.9%, 43.2%) 응답자가 '그렇다'(30.9%, 40.5%)보다 많 아 인증마크의 신뢰도는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 뢰성있는 인증마크에 대한 질문에서는 복수 응답으로 표준이 용약관(53.7%), e-Privacy(18.9%), eTrust(11.0%), i-Safe (10.1%) 순으로 꼽았다. 전자상거래의 문제점으로는 복수응답으로 ▲직접 눈으로 확 인할 수 없음(84.0%) ▲교환,환불 및 AS문제(53.9%) ▲개인정 보, 신용정보 유출 가능성(46.7%) ▲상품 정보 불충분(32.7%) ▲판매원에게 정보를 물을 수 없음(28.8%) ▲배달지연 (21.0%) ▲상품종류 부족(12.9%)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전자거래진흥원이 소비자보호 우수 쇼핑몰에게 주는 eTrust, 정보통신산업협회가 개인정보보호 우수 사이트 에 주는 e-Privacy, 시스템보안 우수 사이트에 주는 i-Safe등 의 인증마크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소시모는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인증마크를 사용하는 쇼 핑몰을 늘리고 사후 관리와 인증마크에 대한 소비자 대상 홍 보활동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인증기간과의 신뢰성과 독립성을 위해 심사시 소비자단체를 참여시켜야 한 다고 주장했다 (한지숙기자 newbone@dt.co.kr) (2003년 2월 3일 디지털타임스-쇼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