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LSA
  • 협회소식
  • 최신동향/뉴스
  • 월간뉴스레터
  • 연구위원자료
  • 정책자료
  • 법률자료
  • 해외자료
  • 보도자료
  • 통신판매업신고방법
  • 협회발간자료
  • 통신판매중개자/자율준수규약
제 목  인터넷 이용 대학생 70% 인터넷몰 단골
작성자  KeDMA 작성일  2003-11-21 10:35:36
이메일   조회수  275
첨부파일 1   첨부파일 2  
첨부파일 3  
인터넷 이용 대학생 70% 인터넷몰 단골 소호진흥협 설문조사, 패션용품·무통장 입금 선호 [비즈넷타임즈- 박건형 기자 (arete@joongang.co.kr)] 인터넷을 이용하는 대학생 가운데 70% 이상이 인터넷쇼핑몰을 단골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80%는 최근 3개월간 2회 이상 물건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나 인터넷 접속 대학생들의 인터넷 구매 씀씀이도 적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대학생들은 결제으로 무통장 입금방식을 가장 선호해 절반을 차지했다. 한국소호진흥협회 뉴비즈니스연구소(소장 김영문)가 대학생 307명을 대상으로 최근 인터넷쇼핑몰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매일 2시간 이상 인터넷에 접속하는 대학생 69.7% 가운데 72.3%가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쇼핑몰을 통해 대학생들이 주로 구매하는 물품은 의류·패션·잡화가 58.3%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도서·음반이 17%, 컴퓨터 관련 제품 11%, 전기·전자제품 7.8%, 레저·스포츠용품 5%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인터넷쇼핑몰 이용 횟수는 3개월간 1∼2회가 57%로 가장 많고, 이용한 적이 없다가 23.8%, 3∼5회가 15.7%, 6회 이상이 3.5% 등으로 나타나 대학생들의 80.7% 가량이 2회 이상 인터넷으로 물건을 사는 것으로 집계됐다. 결제방법은 무통장 입금이 54.3%, 신용카드 38.8%, 휴대전화 결제 6.8% 등 이었다. 인터넷쇼핑몰을 통해 물건을 구매하는 금액은 5만원 미만이 51.6%로 가장 많았으나, 5만∼10만원 31.3%, 10만∼30만원 15.2%, 30만원 이상도 1.9%로 나타나 고가구매도 적지 않았다. 대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쇼핑몰 수는 2∼3개가 62.6%, 4∼5개가 22.1%로 가장 많아 사이버 상에서도 단골을 주로 찾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쇼핑몰의 선택기준에 대해서는 상품 가격이 33.8%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신뢰성 26.1%, 상품의 품질 20.3%, 상품의 다양성 16.7%, 경품이나 마일리지 혜택이 3.2% 순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