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LSA
  • 협회소식
  • 최신동향/뉴스
  • 월간뉴스레터
  • 연구위원자료
  • 정책자료
  • 법률자료
  • 해외자료
  • 보도자료
  • 통신판매업신고방법
  • 협회발간자료
  • 통신판매중개자/자율준수규약
제 목  유통업체, 적과의 동침?
작성자  KeDMA 작성일  2005-03-02 09:26:54
이메일   조회수  67
첨부파일 1   첨부파일 2  
첨부파일 3  
유통업체, 적과의 동침? [머니투데이 2005-02-26 10:54] [머니투데이 이정배기자]유통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각 업체들이 아웃소싱이나 공동입점 등 '이종업태간의 동침'을 통한 경쟁력 제고에 적극 나서고 있다. 애경백화점은 LG유통의 LG슈퍼마켓에 식품관을 아웃소싱한 상태다. 소형 백화점으로 하다보니 다양한 상품 구성이 어렵자 식품관을 아예 전문 수퍼마켓 업체에 맡긴 것. CJ홈쇼핑도 농협과 제휴해 인터넷 슈퍼마켓을 운영하고 있다. CJ몰을 통해 주문하면 농협 하나로마트과 똑 같은 가격으로 집으로 배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농협이 강점을 지니고 있는 농산물을 하나로마트 매장을 통해 바로 받아볼 수 있게 했다. 농협의 믿을 수 있는 우리 농산물을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신뢰하고 이용할 수 있다는 게 CJ홈쇼핑의 설명이다. 할인점도 농협 하나로마트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다. 홈플러스가 기준에 맞는 단위농협과 계약을 맺은 다음, 이를 자신의 매장에서 파는 것이다. 단위농협은 항상 고정적인 양을 공급하는 장점이 있고 홈플러스는 급변하는 농산물의 시세에 영향을 받지않으면서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할 수 있다. 할인점과 의류업체와의 제휴도 주목할 만하다. 할인점 이마트 수원점은 밀리오레와 한 건물에 입주, 공동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밀리오레와 2층 연결통로를 통해 이동이 가능, 국내 최대의 할인점과 패션몰이 결합토록 한 것. 홈플러스는 여러 매장에 패션 전문몰을 유치해 전략적 제휴를 확대하고 있다. 할인점의 고급화 경향에 따라 패션업체와의 동거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LG슈퍼마켓은 1000원 하우스인 다이소아섬의 물건을 받고 있다. 슈퍼마켓이 공산품이 다양하지 않은 특성으로 인해 1000원, 2000원 3000원 균일가 샵은 아예 다이소아섬에 맡긴 것. LG수퍼마켓 67개 점포 중 50여개 이상에 입점한 상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외국은 할인점인 월마트에 장난감 전문회사가 입점하고 슈퍼마켓의 온라인 쇼핑몰에 카탈로그 업체가 제휴하고 있다"며 "국내 업체들끼리도 서로 윈윈할 수 있는 분야에서 제휴마케팅이 더욱 활발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배기자 jbleec@moneytoday.co.kr